인간관계의 원칙 3
원칙3
상대방의 입장해서 생각하자
단체 사진을 찍으면 대부분은 자신의 얼굴부터 찾습니다. 그리고 눈을 감았다거나 하면 다시 찍자고 하기 마련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에 대한, 본인과 관련된 곳에 관심을 두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절대 잘못됐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오늘부터는 ‘나’말고도 내가 상대방이 된 것처럼 빙의해서 온전히 ‘남, 상대방의 입장'에서 한 번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마 많은 것이 변하게 될것입니다.
자동차 왕 ‘헨리 포드’를 다들 아실껍니다. 처음 들어보셨다면 아마 포드라는 자동차는 들어보셨겠죠? 헨리 포드가 한 말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성공의 유일한 비결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당신의 입장과 아울러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바로 볼 줄 아는 능력이다”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라서 문장이 뜻하는 바를 금방 알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대부분 이 절대불변의 진실을 망각하거나 때로는 무시하기도 합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이러한 일을 업으로 삼고 있는 프로들도 이런 실수를 한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고객과 소비자를 설득하는 광고계에서 일하는 전문가들. 상대방의 입장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도 이러한 실수를 합니다. 아래 사진은 국내 유수의 한 대기업의 자사 제품 광고입니다.
어떠신가요? 광고모델들이 참 안쓰럽네요. 마음이 짠해집니다. 이 광고를 보고 상대방의 입장, 즉 고객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질까요? 먼저 한숨이 나오네요. 참 난해합니다. 회사의 비용을 들여 제품을 광고하는 자리에서 상대방의 입장, 생각을 고려하기는커녕 오히려 흉측한 비쥬얼로 소비자들에게 반감만 살 것 같습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대방을 설득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해법으로 제시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라’라는 방법을 우리는 얼마나 잘 할 수 있을까요? 아쉽게도 이 방법이 머리로는 이해되지만 일상에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한 가지 유용한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말을 순서를 바꾸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소개해드릴 업무관련 이메일 내용은 직장에서 충분히 있을 법한 한 가지 사례입니다. 이를 통해 말의 순서를 바꾸는 것이 왜 중요한지, 이것이 상대방의 입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원문입니다.
<원문 >
안녕하십니까? 배송팀 ㅇㅇㅇ입니다.
다름아니라 물류팀에서 보내주시는 화물물량 대부분이 오후 늦게야 창고에 도착해서 배송 작업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창고작업 인원들의 연장 근무, 물량 체증, 배차 및 운송지연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 해결을 하고자 배송트럭의 물류창고 도착마감을 오전09시로 알려드리니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를 통해 물류팀 물류포장 재작업 감소 및 작업 대기시간 단축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어떠신가요? 업무 관련 내용이 본인들의 애로사항 시작해 거의 통보식으로 협조를 구하는, 소위 말해 싸가지가 없는 메일입니다. ‘그래서 뭐 어쩌라고’ 라는 생각만 들게 하네요. 빨간색 글씨체는 본인의 입장에서 업무 허들 내용인 부분이고 끝에서야 비로소 등장하는 파란색 글씨체는 이메일을 받는 물류팀, 즉 상대방의 입장에서 조금이나마 생각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초록색 글씨체가 상대방에게 요구하는 행동입니다. 이 업무관련 메일을 위 아래 순서를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정문 >
안녕하십니까? 배송팀 ㅇㅇㅇ입니다.
다름아니라 물류팀 물류포장 재작업 감소 및 작업 대기시간 단축을 위해 아래와 같은 업무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현재 물류팀에서 보내주시는 화물물량 대부분이 오후 늦게야 창고에 도착해서 배송 작업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창고작업 인원들의 연장 근무, 물량 체증, 배차 및 운송지연으로 연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문제 해결을 하고자 배송트럭의 물류창고 도착마감을 오전09시로 알려드리니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 바뀐 순서를 읽어보시니 어떠신가요? 물류팀, 즉 이메일을 받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먼저 관심이 가는 내용입니다. 포장 작업도 감소시켜 주고 대기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고 하니, 제가 만약 이메일을 받는 업무 담당자라고 한다면 배송트럭 도착 시간을 땡기기 위해서 얼른 뭔가 조치를 취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원칙3에 대한 내용은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2줄 요약입니다!
1. 상대방을 설득할 때 당연히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자
2. 이를 위한 방법으로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는 말을 먼저하자
'소양 > 인간관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관계] 인간관계의 원칙(2) (0) | 2017.02.03 |
---|---|
[인간관계] 인간관계의 원칙(1) (0) | 2017.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