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는 제가 가장 가고 싶었던 회사 중 하나였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아쉽게도 최종합격은 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인적성을 통과하고 면접을 볼 때 제 자소서가 아주 인상적이었다고 면접관의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사실 생활용품을 가고 싶다는 평소 의지가 강해서 해당 산업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어쨌든 면접에서 치명적인 실수를 한 덕분에 최종합격은 하지 못했지만 제가 작성하였던 자소서가 공채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인적성시험과 면접 부분에 대한 내용도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유한킴벌리는 업계 최상위의 복리후생과 대우 덕분에 취업준비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회사입니다. 그렇지만 공채인원이 워낙 적은터라 입사하기가 참 어려운 회사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외국계 합작회사라는 점도 참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가고 싶었던 회사 중 하나인 유한킴벌리의 합격 자소서를 공개하겠습니다뒤에서 공개할 실제 자소서 항목 중 ○○○으로 표시된 내용은 개인적이고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없는 내용으로 이와 같이 표기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문항 1

지원동기 및 포부

 

작성 꿀팁

지원동기 부분과 포부를 각각 소제목으로 나누어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포부 부분에서는 명확히 '시니어 케어' 제품에 대한 스페셜리스트가 되고 싶다는 언급을 하였습니다. 

 

실제 작성 자소서

지원동기 유한킴벌리를 존경합니다

생활용품은 소비자의 삶에 매 순간 직접적으로 맞닿는 필수재입니다때문에 소비자를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노력은 생활용품회사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이러한 점에서 저는 대한민국 생활용품의 마켓리더로서 시장을 선도하는 유한킴벌리를 존경합니다기저귀의 대명사가 된 하기스를 비롯해 생리대화장지 제품의 높은 시장점유율은 유한킴벌리가 진정으로 고객지향적인 사고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기 때문입니다이제는 국내를 넘어적극적인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기업을 향해 도전하는 진정성이 있는 기업 유한킴벌리에서 저의 미래를 함께하고 싶습니다.

 

입사 후 포부 시니어케어 제품 영업전문가

저는 유한킴벌리의 시니어케어 제품 영업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국민평균연령 및 노인인구 증가 등의 인구통계학적 변화는 시니어케어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하는 합당하고 당위적인 근거입니다또한 시니어케어 제품은 유한킴벌리의 더 나은 삶에 대한 믿음이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이기도 합니다이를 통해 저는 유한킴벌리의 2020년 매출 5조원 경영활동 목표 달성은 물론글로벌기업으로서 유한킴벌리의 위상을 떨치는 데 이바지하는 시니어케어 제품 영업전문가가 되겠습니다. 




자소서 문항 2

본인이 유한킴벌리에 공헌할 수 있는 바를 기술 


작성 꿀팁1

공헌할 수 있는 바를 두가지로 나누었습니다. 첫번째는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두번째는 즉시 전력이 가능한 실무능력을 겸비하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특히 지원직무가 영업이었던 만큼 유통업쪽에서 아르바이트를 경험했던 내용이 주효했던 것 같습니다.

 

실제 작성 자소서

* 비즈니스 소양을 갖춘 준비된 영업인

ㅇㅇㅇ을 전공하며 거래 전반에 대한 전공지식을 축적해왔습니다이를 통해 기초적인 비즈니스 매너부터 계약서 작성까지영업인의 DNA를 갈고 닦을 수 있었습니다또한 2년간의 교내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얻은 마케팅 마인드는 논리적이면서도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덕분에 저는 몇몇 마케팅 공모전 수상이란 만족스러운 성과를 이루기도 했습니다이렇듯 영업직무에 최적화된 저의 비즈니스 소양은 유한킴벌리의 영업 대표로서 영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매출관리와 거래처와의 긍정적인 관계 정착 등을 통해 회사에 공헌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실행력을 갖춘 행동주의 영업인

마케팅 대행사에서 5개월 간 실무를 맡아 근무한 바 있습니다다양한 프로모션 전략 기획에 주도적으로 임하고현장에 나가 발로 뛰며 직접 프로모션 업무를 실행함으로서 업무에 대한 현실감각과 실행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또한 대학생활을 하며 약 6개월 동안 대형마트에서 파트타이머로 근무한 적이 있습니다이를 통해 저는 제품 진열에 대한 노하우와 각종 매대 작업 업무프로모터와의 협업 노하우를 익힐 수 있었습니다저의 이러한 실무역량은 유한킴벌리의 영업전선에 투입되어 빠른시간 안에 성과를 이루어냄으로서 회사매출 증대에 공헌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자소서 문항 3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발휘했던 경험


작성 꿀팁1

단순히 도전정신과 창의성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는 대신,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된 내용을 작성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모든 자기소개서의 항목에 해당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지원자의 도전정신과 창의성 그 자체가 궁금하기보다는 해당 부분이 회사에 들어와서 어떻게 발휘될 수 있는지를 미약하게나마 보여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저는 실제 '판매'를 했던 경험을 포인트로 잡고 이야기로 풀어내었습니다. 


실제 작성 자소서

하루동안 100만원의 매출을 올린 밸런타인데이 공정무역 초콜릿의 판매

경영학 연구학회의 창립회원으로 활동하며신입회원 홍보비 수익사업의 TF팀장을 자청해서 맡은 적이 있습니다마케팅과 프로모션 등에 관심이 많은 저였기에 수익사업의 업무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싶은 목적이 그 이유였습니다이때에 저는 밸런타인데이에 공정무역 초콜릿을 판매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하였습니다.

밸런타인데이에 초콜릿을 파는 곳은 많지만공정무역 초콜릿에 담긴 '착한 의미'는 그 자체로 충분히 효과적인 차별화 요소가 되리라 자신했기 때문입니다또한 공정무역 초콜릿이연인 간에 주고 받는 선물로써 '좋은 사람착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다'라는 심리를 자극하는 후광효과를 지니고 있었으므로 성공적인 수익사업이 되리라 확신했습니다이와 더불어 저는 초콜릿의 원료가 되는 카카오 원료 샘플링 등의 부가적인 프로모션 기획을 통해 보다 높은 매출 증대를 유도했습니다.

결국 저희는 'ㅇㅇㅇ' 업체와 협력해 이 같은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습니다시내 한복판에서 판매한 공정무역 초콜릿은 하루동안 약 100만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무엇보다도 제가 기뻤던 이유는 차별화를 통한 제품 경쟁 우위를 획득하는 메커니즘과 이를 전달하는 과정을 몸소 체험하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유한킴벌리 생활용품의 차별화 및 경쟁 우위 요소를 탐색하고 USP로 삼아 생활용품 부문의 더 높은 매출 증대를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싶습니다


+ Recent posts